AI·클라우드 시대를 위한 데이터 관리 전략

모든 비즈니스의 씨앗이 되는 데이터. 이를 담는 데이터베이스(DB)는 기업의 빅데이터와 인프라가 담기는 필수 요소이자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고객 정보는 물론, 서비스 정보와 조직 정보, 거래 정보와 빅데이터까지 모두 DB에 의해 관리됩니다.

최근의 DB 시장은 더 다채로워지는 솔루션과 핵심 기술, 데이터의 원활한 사용을 위한 플랫폼화와 클라우드 전환 등 혁신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다양한 플레이어가 저마다 다른 특성으로 데이터 관리의 첨병 역할을 합니다. 관계형부터 비관계형, OLAP과 OLTP 등 전통적인 개념의 경계는 무너지고 융합형 DB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데이터 최적화를 비롯해 부상하는 신기술 트렌드를 둘러보고, 각 산업 분야에서 최고의 데이터 퍼포먼스를 내기 위한 핵심 인사이트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미래의 DB 시장을 알 수 있는 기회. 데이터와 함께하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Sponsored by

세션 소개

2023년 6월 15일

시간 주제 다시보기
13:30~17:30
13:30~14:10

미래 AI 환경을 위한 데이터 레이크하우스 전략

권동수 ㅣ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데이터사업팀 전문위원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흐름을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최근 데이터 중심의 혁신이 산업 전반으로 가속화되면서 ‘데이터 레이크하우스(Data Lakehouse)’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 산재된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 추출하고 분석해 의사 결정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는다면 디지털 혁신은 자연스럽게 이룰 수 있습니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다양한 솔루션과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기업이 완벽한 디지털 혁신의 밑그림을 그리고 현실화할 수 있는 데이터 레이크하우스 전략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4:10~14:50

구글의 데이터베이스 혁신에 대해 알아보기

최유정 ㅣ 구글 클라우드 APAC Technology Practice Lead, Data Management

구글은 점점 복잡해져가는 애플리케이션의 요구사항에 부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혁신하고 있습니다.
업계 선도의 AI/ML 기술이 어떻게 데이터베이스를 개선하고 관리를 용이하게 하는지 설명하고,
HTAP(Hybrid Transaction and Analytical Processing) 과 AI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구축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또한 구글의 데이터베이스가 다양한 환경 및 워크로드를 수용하기 위해서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4:50~15:30

데이터의 모든 Lifecycle을 하나로, 클라우드 빅데이터 플랫폼 활용 전략

이승화  ㅣ kt NexR, R&D센터장

kt NexR은 제조, 금융, 통신, 공공 등 다양한 분야의 선두 기업의 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 최대 규모(약2,500노드/20PB)의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10년이상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세션에서는 kt NexR 고객들의 실제 니즈를 공유하고, 클라우드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해 구현하는 데이터 통합 관리 전략을 소개하겠습니다.   

 

15:30~16:10

[스노우플레이크 오락실] 최강 데이터 엔지니어들의 테크토크배틀

정영훈 ㅣ 스노우플레이크코리아 파트너 세일즈 엔지니어 / 이사
최경진 ㅣ 메가존클라우드 CTC Cloud SA 데이터팀 / 팀장

Snowflake는 주로 데이터 웨어하우스 및 분석 서비스에 사용되는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플랫폼입니다. Snowflake는 데이터의 저장, 처리 및 분석을 위한 고도로 확장 가능하고 유연한 아키텍처를 제공합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메가존클라우드 AWS SA와 함께 평소 고객들의 활용 방법 및 자주 묻는 질문들에 대해 패널 토크 형식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6:10~16:50

AI, 클라우드시대의 필수! 실시간 복제 통한 데이터 분산 및 통합 전략

유광일 ㅣ 퀘스트소프트웨어 차장

현재 공공, 금융, 제조 등 여러 산업에서는 AI와 클라우드가 화두 입니다.
이 모든 기술 트렌드의 중심에는 데이터가 있으며, 내부/외부에 모든 영역에서의 실시간 데이터 요구가 크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SharePlex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분산하고 통합하는 전략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6:50~17:30

클라우드로의 안전한 무중단 마이그레이션 방안

임래송 ㅣ 엑스로그 연구소장  

 

연사 소개

프로필 소개

권동수 전문위원 |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데이터사업팀

최유정 데이터 매니지먼트 테크놀로지 프랙티스 리드 | Google Cloud APAC

이승화 R&D센터장 | kt NexR

정영훈 이사 / 파트너 세일즈 엔지니어 | 스노우플레이크코리아

최경진 CTC Cloud SA 데이터팀 팀장 | 메가존클라우드

유광일 솔루션컨설팅 차장 | 퀘스트소프트웨어코리아

임래송 연구소장 | 엑스로그

경품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