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기술과 동향

데이터베이스는 기업의 IT 시스템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고객에 대한 정보, 제품에 대한 정보, 조직에 대한 정보, 거래에 대한 정보가 모두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관리됩니다. 이 때문에 데이터베이스는 무엇보다 중요한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데이터베이스는 오랫동안 CIO에게 고민을 안겨준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비용, 성능, 안정성, 호환성, 확장성, 가용성 등의 면에서 CIO가 딱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찾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최근에는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가 CIO의 관심으로 떠올랐습니다.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란 단순히 기존의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가 클라우드의 가상머신 바뀐 것만의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에 어울리는 데이터베이스 기술이 새로 등장하기도 하고, 전통적인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도 클라우드 환경에 맞춰 새롭게 변신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데이터베이스관리 소프트웨어 시장이 다시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시장의 강자와 새로운 도전자들은 고객의 요구에 맞추기 위해 새로운 기술과 기능을 앞다퉈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바이라인네트워크는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업체의 최신 기술을 소개하는 웨비나를 개최합니다.

Sponsored by

세션 소개

2022년 5월 12일

시간 주제 다시보기
13:30~17:30

13:30~14:10

MongoDB Atlas: 더 빠르고 스마트하게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플랫폼 구축하기

김동욱 ㅣ 몽고DB 이사

글로벌 멀티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인 MongoDB Atlas는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최신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더 빠르게 구축하도록 합니다. MongoDB가 왜 수많은 개발자들에게 '가장 원하는 데이터베이스'로 손꼽히고 있는지,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Atlas에 대해 알아가보고 고객사례까지 만나보세요!

14:10~14:50

나쁜 데이터는 없다, DB/CDC 매니지드 서비스로 제대로 데이터를 활용하자                                                      
부제 : 아파치 카산드라 / 펄사 매니지드 서비스(AstraDB & AstraStreaming)로 손쉽게 구축하는 Real Time Data

홍성구 ㅣ 데이터스택스 지사장
이규현 ㅣ 데이터스택스 전무

많은 엔터프라이즈 기업들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인터액션 이벤트, 금융 서비스 트랜잭션, 의료 모니터링 시스템, IoT 장치 등등에서 실시간으로 쏟아지는 막대한 데이터를 제대로 저장하지 못하거나, 저장만 하고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요즘 세상에 나쁜 데이터는 없습니다, 생성되는 모든 데이터가 중요한 데이터입니다. 그러나 기존의 NoSQL 데이터베이스는 사용자들에게 많은 부족함이 있었고, 개발자 분들에게도 많은 불편함을 주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인프라를 운영하는 운영자분들도 대해 많은 어려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데이터 연동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족함, 불편함, 어려움 없이 전세계 어느 곳에서도 서비스 가능하며,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용량을 바로 사용할 수 있어 신속한 개발이 가능하게 해 주는 DB/CDC 매니지드 서비스를 실습과 함께 보여 드립니다.  

14:50~15:30

Snowflake: 수많은 데이터 워크로드, 하나의 플랫폼

김황곤 ㅣ 스노우플레이크, Senior Partner Sales Engineer

스노우플레이크 클라우드 데이터 플랫폼은 데이터 및 필수 워크로드를 위한 단일 글로벌 플랫폼으로 기술 전문가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전문가도 성능, 유연성, 무한한 확장성으로 데이터를 손쉽게 로드, 통합, 분석 및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스노우플레이크가 정의하는 데이터 클라우드에 대한 소개와, 단일 데이터 소스에서 데이터 사일로없이 다양한 워크로드를 실행하고 비즈니스 에코 시스템 전반에 데이터 협업을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설계된 아키텍처와 핵심적인 피처들을 중점적으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5:30~16:10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동기화를 통한 클라우드로의 안전한 무중단 마이그레이션

유광일 ㅣ 퀘스트소프트웨어 차장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환경으로 서비스 이관이 점점 보편화 되고 있고,
각 기업에서는 기존 On-premise 환경의 데이터를 다운타임을 최소화하며 빠르고 안전하게 이관하는 것이 중요한 쟁점이 되고 있습니다.
본 세션에서는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복제 솔루션인 SharePlex를 이용하여 최소한의 다운타임을 가지고 안전하게 클라우드로
데이터 이관하는 내용을 공유 합니다.

16:10~16:50

Imply Polaris> 최신 분석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DBaaS

윤선정 ㅣimply Enterprise Account Executive, Korea

단 5분만에 최신 분석 애플리케이션 구축이 가능한 Apache Druid 기반의 완전 관리형 DBaaS인 Imply Polaris를 소개합니다. Polaris UI는 수집에서 시각화까지 모든 워크플로 관리가 가능하며, 대규모의 환경에서 동급최고의 쿼리속도, 동시사용자를 지원하며, confluent cloud를 통한 푸시 기반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스트리밍 데이터를 쉽게 수집합니다. 

16:50~17:10

‘Tibero as a Service’ : Public Cloud에서 Tibero 사용하기

조연철 ㅣ 티맥스티베로 팀장

Tibero 는 AWS, KT, NCP 등 다양한 Public Cloud 플랫폼에 상품/서비스 등록이 되어 있고, 이미 많은 고객들이Public Cloud 환경에서 Tibero 를 사용 중입니다. Tibero 는 CSP 플랫폼에서 Single 뿐만 아니라 HA, TAC 등의 이중화 구성도 제공하여 차별화된 기술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다양한 Public CSP 플랫폼에 Tibero 가 어떻게 기술적으로 접목이 되었는지 그 현황과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7:10~17:30

공공기관 민간클라우드 전환을 위한 구축 성공 사례 소개

김지윤 ㅣ 티맥스티베로 컨설턴트

정부의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방침이 발표에 따라 1,261개 정부기관에 대해 2025년까지 100% 클라우드 이전 계획을 추진하는데 있어, 현재까지도 전환에 대한 두려움과 고민이 있는 기관 및 고객들을 위해 티맥스에서 진행했던 DBMS 전환 과정과 실제 전화 시 고객들이 고민했던 부분들을 전환 구축 성공 사례를 통해 공유 드립니다.

연사 소개

프로필 소개

김동욱 | 몽고DB 이사

15년 이상 경력의 DB 전문가
현) MongoDB Korea Senior Solutions Architect
전) Oracle Principal Technical Consultant / 김동욱 이사는 15년 이상 경력의 DB 전문가로서, 오라클에서 기술 컨설턴트를 역임하였고, 현재 MongoDB 코리아팀에서 시니어 솔루션 아키텍트로서 기술지원 하고 있습니다.

홍성구 | 데이터스택스 코리아 지사장

홍성구 지사장은 BMC, F5네트웍스 등 국내외 IT 선도기업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았으며, 데이터베이스 전문기업인 한국오라클에서 영업본부장으로 성공적인 데이터베이스 비즈니스를 수행하였습니다.
이후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전문기업 마리아DB 초대 한국지사장으로 한국 시장을 성공적으로 개척하였고, 2021년부터 카산드라 데이터베이스 전문 기술력을 갖추고, DB as a Service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데이타 전문 기업인 DataStax Korea의 한국지사장을 맡고 있습니다.

이규현 | 데이터스택스 코리아 전무

DataStax Korea에서 Pre-Sales Architect를 맡고 있는 이규현 전무는 25년 이상의 개발,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 및 스토리지 경력을 보유한 데이터 아키텍트 전문가로 DataStax Korea의 한국 내 기술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델EMC에서 엔터프라이즈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스토리지 BU를 담당하였고, 스토리지 영업 전략과 실행, 채널 파트너 영업 및 기술 교육 등을 담당하며 뛰어난 성과를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김황곤 | 스노우플레이크, Senior Partner Sales Engineer

클라우드 네이티브 아키텍처에서 어떻게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해야 할 지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다양한 데이터 플랫폼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하고 최적화하는 일에 경험을 많이 가지고 있고, 현재는 데이터 사일로나 경계없이 자유롭게 협업할 수 있는 플랫폼에 매료되어 있습니다.

유광일 | 퀘스트소프트웨어 차장

현) 퀘스트소프트웨어코리아 솔루션 컨설턴트
-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 경험 다수
- 데이터베이스, CDC Solution Engineer
- CDC Solution 개발 경력

윤선정 | imply Enterprise Account Executive, Korea

현재 Imply에서 한국의 Enterprise Account Executive로 근무하며,
이전에 Splunk와 Apache Solr 기반의 제품인 Lucidworks 에서의 데이터 검색, 분석 및 오픈소스 기반의 기술, 제품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오픈소스 Apache Druid 의 상용제품인 Imply의 한국의 영업 및 파트너관리를 담당하며 한국 시장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조연철 | 티맥스티베로 제품기획 팀장

다양한 DBMS의 구축, 전환, 기술지원 경험을 바탕으로 티맥스티베로에서 다양한 분야의 고객사들이 Cloud 환경에서 Tibero DBMS 를 손쉽게 도입,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김지윤 | 티맥스티베로 컨설턴트

현재 티맥스에서 데이터 분야 Pre-Sales 및 Consulting 업무를 맡고 있으며, 수년 간의 다양한 프로젝트와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많은 고객들이 고민하고 있는 On-Premise to Cloud 마이그레이션에 대한 방안과 Legacy 데이터 플랫폼 생태계 발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경품 안내